제목 [외이도폐쇄증] 귓구멍이 막히기도 한다… 수술로 치료 가능해졌다
언론사 헬스조선
날짜 2021-02-08

외이도개방술 700례 이상 시술자인 소리의원 전영명 원장님이 외이도폐쇄증의 원인과, 치료시기 및 발전된 수술방법에 대해 헬스조선 질병백과를 통해 자세히 알려 드립니다.

<내용 중 발췌>
정상적인 귀의 구조는 바깥쪽 귓구멍(외이도)를 지나 안쪽에 중이와 고막이 위치한 형태입니다. 이 귓구멍이 선천적 혹은 후천적으로 막히면, 소리를 제대로 듣지 못하게 되며 이를 '외이도폐쇄증'이라 부릅니다. 완전히 막혀 있지 않는 경우를 '외이도협착증'이라고 합니다.

외이도폐쇄증이 있으면 청각 기능의 문제도 있지만, 외모적으로도 스트레스를 느끼게 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외이도개방술 후 외이 성형 등의 어려움이 있었으며, 수술법 자체도 발전이 많이 안 돼있어서 외이도개방술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수술 기법의 발전으로 수술 후 생길 수 있는 문제들이 개선되었고, 외이도 개방을 하고 외이도 개방에 맞추어서 귀를 성형할 수 있도록 충분히 협진 하에 수술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외이도개방술의 어려움은 뼈로 막혀 있고 피부부터 피하조직이 다 막혀 있는 것을 열고 새로운 공간을 만들어 내는데 이런 공간들이 다시 원래 형태로 복원하려는 힘이 강합니다. 그래서 재협착을 막고 염증을 예방하는 방법들이 굉장히 많은 경험과 노력이 필요 합니다.
외이도개방술을 고민하고 계신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이길 바랍니다. ^^

<외이도폐쇄증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