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이명] 이명은 불치병? 치료의 핵심은 생각 바꾸기
언론사 헬스조선
날짜 2021-03-22

소리의원 전영명 원장님이 헬스조선 질병백과 ‘이명’편을 통해 개인마다 느끼는 이명 정도가 왜 다른지, 이명에 대한 인식을 바꾸는 치료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드립니다.

<내용 중 발췌>
이명은 외부로부터 소리의 자극이 없는데도 사람의 귀 혹은 머릿속에서 느끼게 되는 소리를 의미합니다. 이명은 하나의 '증상'을 통칭하는 용어이며 그 자체가 질환이 아니라 불안/우울증, 수면장애, 공황장애, 집중 장애의 정서적, 신체적 이상을 동반하는 경우 '이명증'이라는 질환으로 분류되고 이 경우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명 치료를 위해서는 정밀한 검사를 통해 귀 기능에 대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이명치료의 목적은 첫째 이명으로 인한 불편한 증상(이명증)을 없애는 것이고, 둘째는 이명 자체의 크기나 빈도를 줄이며 궁극적으로 이명으로부터 자유롭게 되는 것에 있습니다.
거의 모든 종류의 이명으로 인한 불편한 증상은 이명에 대한 잘못된 인식으로부터 시작됩니다. 생리적이든 병적이든 간에 몸속에서 발생되는 어떤 종류의 잡음이라도 신경을 쓰지 않고 내버려 둘 수 있다면 그 잡음(이명)은 불편한 증상을 유발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명에 대한 잘못된 인식으로 부정적인 사고가 생기면 이는 변연계와 자율신경을 통해 다양한 부정적 감정과 불편한 신체적 증상을 야기합니다.

이명치료 프로그램 <소리TRT>은 이명에 대한 인식을 바꾸는 치료입니다.
1) 이명상담치료 (Structural Direct Informative Counseling of Tinnitus : s-DICT)
이명에 대한 바른 인식의 전환을 목적으로 이명의 발생 원인/기전, 이명이 끼치는 영향 등에 대한 전문가의 심도 있는 이명상담치료 과정입니다.
2) 긍정심리상담치료 (Positive Psychology Intervention-Tinitus : PPIT)
이명에 대한 부정적 사고를 좀처럼 없애지 못하는 환자들에게 긍정적인 사고능력을 높여줌으로써 이명에 대해 부정적인 경향으로 기울어져 있는 사고체계를 바로잡음으로써 s-DICT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치료 전략입니다.

<이명편 바로가기>